본 연구소는 평의원회 회의(2017.05)를 거쳐 향후 추진할 연구소 발전계획을 다음의 세 가지로 압축하였습니다.

 

첫째, 연구소의 사회적 위상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문 연구와 현실 정책의 연관성을 높여 연구를 통한 정책 투입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소로서 양적·질적으로 풍부한 연구 성과를 축적해왔지만, 이에 비해 정책적 측면에서 역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 결과 국책연구소나 외부 싱크탱크에 비해 구체적인 정책 투입을 통한 사회적 기여도는 낮았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대학연구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한국 사회가 당면한 구체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둘째, 연구소의 학문적 정체성을 심화하는 것입니다.

본 연구소는 평화에 관한 연구로 시작하여,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로 그 영역을 확대해 왔습니다. 향후 연구소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평화와 민주주의 관련 주제 연구를 세분화하여 심화시킴으로써 연구소의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각 센터를 중심으로 전임교원과 연구교수/연구원이 결합하여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관련 현안에 대한 브리핑을 제공합니다.

셋째, 대중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연구소의 교육적 역할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대학이라는 상아탑 안에 머물지 않고 지식의 공유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한편,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연구성과의 대중적 확산에 동참하는 한편,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민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민주적 리더십을 지닌 정치인을 배출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연구소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정책대학원 등에서 정치리더십 관련 강의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