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평화를 말하다

김병곤, 서보혁, 이동선, 정재관, 정성윤, 정욱식 (통일교육원×메디치미디어, 2019) 2020.08.21

한반도 평화,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이룰 것인가?

냉철한 현실주의에서부터 뜨거운 이상주의까지 6인의 학자와 평화활동가가 들려주는 우리 시대 평화를 위한 화두

2018년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움직임이 한반도에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경험하고 확인했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에 평화에 관한 관심이 커졌으며, 평화교육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그러나 정작 평화와 관련한 체계적으로 정리된 자료는 없었다. 따라서  통일교육에 평화교육 부문을 보완할 필요성을 느꼈고 이 책은 그러한 의도로 기획되었다.

이 책은 누구보다 평화를 향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는 현재 대한민국의 시민에게 평화란 무엇인지,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성찰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우리는 평화통일이라는 말을 오랫동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평화가 무엇인지 심도 있게 고민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이 책의 저자 6명의 학자와 평화활동가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평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평화라는 단일 주제로 통일교육원에서 처음 출간하는 교재인 이 책에는 한반도 평화와 관련한 이론적, 규범적, 실천적인 다양한 주제에 관한 논의를 담았다. 이 책이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문 다운로드

< 한반도 평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제1장 평화의 의미와 이를 둘러싼 논의들(지은이: 김병곤 고려대 교수)

제2장 평화로 그리는 통일(지은이: 서보혁 통일연구원 실장)

 

< 한반도 평화, 어떻게 이룰 것인가? >

제3장 한반도 평화와 국제관계(지은이: 이동선 고려대 교수)

제4장 한반도 평화를 위한 비교 사례(지은이: 정재관 고려대 교수)

제5장 한반도 평화와 통일·대북정책(지은이: 정성윤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제6장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시민사회의 노력(지은이: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