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파도 한국의 선택

정구현, 이신화, 김명자, 김성한 [외] (클라우드나인, 2017) 2017.03.27

탄핵 이후 새역사의 출발점에서 대한민국이 읽어야 할 책!
대한민국 미래를 좌우할 변화와 정책과제

세계질서의 재편, 차이나 리스크, 북한 핵문제, 한반도 정세악화, 세계경제 장기 저성장, 고령화와 인구변화,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제4차 산업혁명 그리고 신기후체제의 파도가 밀려온다!

최근 대한민국은 내우외환의 격랑 속에 뒤뚱거리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대통령 탄핵에 따른 국정 공백과 국론분열,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 저성장의 늪에 빠졌고 외부적으로는 세계 질서의 근본적인 변화,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그리고 북한 핵 문제와 한반도 정세의 악화라는 난관에 봉착했다. 시급한 해결 과제와 위기가 한꺼번에 몰려오는 셈이다. 하지만 위기는 잘 이용하면 기회가 된다. 지금이 바로 새 역사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오랜 연구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대한민국 대표 학자와 전문가들이 대한민국이 맞닥뜨린 내외부 대전환을 지정학적 변화, 인구변동과 경제 침체, 기술의 대전환과 신기후협약체제, 그리고 에너지의 대전환 등 네 가지 요인으로 정리했다. 그 외 선거 개혁과 공무원 인사개혁과 같은 국내 거버넌스 논의를 담고 있다. 그리고 이들의 변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주요 정책제안들은 각 장에서 논의하고 있다.

 

제1부 안보와 외교

제1장 지정학적 변화
제2장 중견국 외교안보전략
제3장 북한의 미래와 국방개혁

제2부 경제와 환경

제4장 경제전망: 장기침체, 소득분배, 인구위기
제5장 기후변화와 에너지전환
제6장 경제활성화와 질적 성장

제3부 기술과 인재

제7장 제4차 산업혁명
제8장 교육과 인재양성
제9장 개방과 소프트강국 전략

제4부 국가 거버넌스

제10장 개헌과 정치제도
제11장 관료제도 개혁
제12장 대전환과 대한민국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