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당 해외학자 초청 콜로키움 #3] Political Dynasties in the European Parliament

Alexandra Cirone 2021.01.08

• 일시: 2021년 1월 8일 오전 9:30시

• 강연자: Alexandra Cirone (Cornell University)

• 주관: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2021년 1월 8일 고려대학교 평화와 민주주의의연구소는 Alexandra Cirone 교수를 초청하여 제 3회 수당 해외학자 초청 콜로키움을 개최하였습니다.

A. Cirone 교수는 Government Department, Cornell University 에서 정치경제, 민주화와 신생민주주의국가의 정당체제, 다층적 거버넌스, 공공정책, 유럽정치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강연에서 Cirone 교수는 워킹페이퍼 <Political Dynasties in the European Parliament>를 발표하였습니다. 세습 (dynastic) 정치 후보자란, 현/전직 정치인과 혈연 또는 결혼관계에 있는 후보자 또는 정치인을 의미합니다. 세습정치 (dynasties)는 세계적으로 각국의 선거 결과와 엘리트의 유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으나, 국가 내의 범위에서만 연구되어 왔습니다.

저자는 유럽의회와 같은 초국가적 (supranational) 정치적 환경에서도 세습적 정치행위 (dynastic behavior)가 동일한 맥락으로 작용하는가? 를 연구 질문으로 하여, 1994년부터 2014년동안의 유럽의회의 MEP (Member of the European Parliament) 를 분석하여 정치적 세습과 의원의 경력, 그리고 선거 결과를 연결해 (map)봅니다. 그 결과, 유럽의회에도 세습정치가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저자는 MEP들 중 출신국가에서 세습적 관계를 보유한 의원이 상당 수 존재하며 이들이 입법활동에 참여할 확률이 더 낮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MEP의 세습정치인들은 대부분 국가적 정치인 가문 출신이며, 따라서 정치가문은 초국가적, 다층적 정치제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