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당 해외학자 초청 콜로키움 #10] The Political Consequences of Green Policies: Evidence from Italy
- 일시: 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오후 5:00
- 강연자: Yotam Margalit(Tel Aviv University)
- 주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2021년 11월 26일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평화와 민주주의의 연구소는 Yotam Margalit 교수를 초청하여 제 10회 수당 해외학자 초청 콜로키움을 개최하였습니다.
Yotam Margalit 교수는 Tel Aviv University에서 국제정치경제와 비교정치경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Margalit 교수의 연구는 세계화의 정치적 결과, 구체적으로 이민과 무역의 결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금회 진행된 세미나에서 Yotam Margalit 교수는 <The Political Consequences of Green Policies: Evidence from Italy>라는 Working Paper를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시행된 ‘Area B 제도’의 정치적 효과를 다룹니다. Area B제도는, 유럽의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하여 탄소배출량이 높은 구형 디젤 및 가솔린 자동차의 통행을 단계적으로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의하여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사람들은 보상금을 지급 받았습니다. 저자들은 이 제도에 해당된 사람들의 투표행태가 제도에 해당되지 않은 사람들과 어떻게 달랐는지,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달랐는지를 측정합니다.
Area B제도에 의하여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1) 극우정당인 Lega의 지지율이 13.5%가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2) 환경보호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저자들은 극우정당 투표율이 높아진 이유는 개인의 경제적인 피해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며, 환경보호에 대한 반대가 높아지지 않았다고 설명합니다.
논문은 제도가 단계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점과, 디젤차량에는 적용되었으나 가솔린차량에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에 의해서 (1) 디젤 자동차에 대한 금지가 적용된 시점을 비교하고 (2) 두 시점간 디젤 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에 대한 금지를 비교합니다.
금회 진행된 세미나를 통하여 참가자들은 Margalit 교수에 대하여 방법론과 내용에 대한 다방면의 질의를 주고받았고, 최신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방법론적 전략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었습니다.